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검찰 PROSECUTION SERVICE대검찰청"

검색 닫기
전체메뉴보기 열기
검찰 PROSECUTION SERVICE대검찰청전체메뉴
전체보기 닫기
검찰활동

검찰활동

음성분석(Voice Analysis)이란?

음성분석은 각종 녹음자료에 녹음된 음성 및 음향신호를 음성학, 언어학,
음향학, 물리학, 전자공학, 해부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음성분석이란 사람마다 발성 및 발음 특징이 서로 다른 점을 이용하여 범죄 수사 또는 재판에 필요한 증거를 제공하기 위해 녹음테이프, CD, 디지털 파일, 비디오테이프, 동영상 등 각종 녹음자료에 녹음된 음성 및 음향신호를 음성학, 언어학, 음향학, 물리학, 전자공학, 해부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활속의 음석분석 순서
생활속의 음성분석
전화 상대방확인 음성을 이용한 보안 산업
예) 다음의 숫자를 말해보세요: 13579→일-삼-오-칠-구→홍길동님 인증되었습니다.
범죄와 음석분석 순서
‘범죄’와 음성분석
유괴전화
폭발물 설치협박
음란 전화
보이스 피싱

감정범위

동일인 음성 식별

범인의 음성과 용의자로부터 채취된 음성의 동일인 여부를 감정합니다.

여자 8명의 '여보세요'음성 스펙트로그램 사진
편집여부 판별

녹음테이프, 보이스펜, CD 등에 저장된 녹음이 원본인지, 의도적으로 조작 또는 짜깁기 되었는지를 감정합니다.

음질개선

녹음 품질이 불량한 자료에서 잡음을 제거하고 음성의 명료도를 향상시킴으로써 대화내용 청취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음질 개선 전, 후의 예 사진
화자 프로파일링

유괴, 폭발물 협박 사건 등의 신원미상인 음성의 성별, 연령, 교육 수준, 방언, 언어 습관 등을 분석하여 용의자의 신원을 추정합니다.
예) 범인은 경상도 말씨를 쓰는 20대 후반의 남자로 추정되며, 말끝을 올리는 억양 특징이 있음

'화자 프로파일링의 예'사진
음성 및 음향신호 확인

녹음자료에서 피고소인과 고소인 측의 주장이 상반되어 논란이 되는 대화 내용 부분에 대하여 음성 및 음향신호 분석을 통해 내용을 확인합니다.
예)가해자 측 주장 : ‘이’ 억 받았다
    고소인 측 주장 : ‘일’ 억 받았다

분석방법

감정물 종류
감정물 사진(아날로그), 감정물 사진(디지털)
음성분석 방법
동일인 음성식별 방법: 청취분석, 음향분석, 자동화자식별 분석
국내외 관련기관
  • IAFP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Forensic Phonetics and Acoustics) www.iafpa.net
  • ENFSI (European Network of Forensic Science Institutes) www.enfsi.org
  • 한국음성학회 www.speechsciences.or.kr
  • 한국음향학회 www.ask.or.kr

성공사례

동일인 음성식별 사례 (성폭력 사건)

가해자는 과도로 피해자를 위협하며 수 회 피해자를 강제로 성폭행하고, 성폭행 장면을 가해자 소유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한 사건에서,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 속 남자 음성과 가해자 음성의 성문분석 결과, 두 사람이 발화한 동일 단어의 성문(spectrogram)이 대부분 일치하여 동일인의 음성으로 수사팀에 통보하였습니다.

편집여부 (강간치상 사건)

유명 대학교수가 제자를 강간하려다 상해를 입혔다고 고소된 사건으로, 고소인인 제자는 강간당하기 전과 강간 직후 가해자인 교수와 고소인의 대화를 녹음하였다고 주장하며 당시 상황이 담긴 녹음테이프를 증거물로 제출하였으나 녹음테이프 내용 중간에 부자연스러운 끊김이 수 차례 나타나는 바, 수사팀은 위의 끊김이 의도적으로 편집한 흔적인지에 대하여 음성감정을 의뢰하였습니다.

녹음테이프 내용을 재생하면서 나타나는 음성신호 파형, 스펙트로그램, 주변 잡음 등을 분석한 결과 녹음테이프 내용에서 녹음기를 조작한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나 녹음테이프가 편집되었다는 감정결과를 통보하였습니다. 감정결과를 토대로 수사팀은 고소인을 ‘무고’혐의로 불구속 기소하였습니다.

음질개선 사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대상자가 사조직을 이용하여 선거운동을 한 혐의를 받는 사건에서 대상자가 버스 안에서 지지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한 5시간 분량의 대화 내용이 담긴 CD가 증거물로 제출되었으나, 주변 소음이 심하여 대화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운 바, 수사팀은 음성분석실에 음질개선을 의뢰하였습니다.

분석실은 녹음 내용 전반에서 버스 이동 소음, 실내 소음, 마이크 잡음 등 청취에 문제가 되는 주요 잡음을 개선한 후 대상자 음성의 명료도를 향상시켰습니다. 개선된 녹음 내용에서 대상자가 지지를 호소하는 내용을 확인하였고 감정결과를 토대로 대상자는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과학수사부

전국검찰청 바로가기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