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검찰 PROSECUTION SERVICE대검찰청"

검색 닫기
전체메뉴보기 열기
검찰 PROSECUTION SERVICE대검찰청전체메뉴
전체보기 닫기
검찰활동

검찰활동

사건진행 단계별 보호·지원제도를 나타낸 표입니다. 목차, 설명, 안내(문의)전화,홈페이지로 구성됩니다.
목차 설명 안내(문의)전화 홈페이지
범죄 직후의 피해자 지원 범죄를 당한 피해자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전국 60곳에 설치된 범죄피해자지원센터(1577-1295)에서는 상담, 범죄현장에서의 피해자보호, 병원후송, 가족 등 보호자 연락, 현장정리뿐만 아니라 경제·의료지원, 법정동행 등 다양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범죄피해자지원센터
(1577-1295)
 
범죄피해 발생 직후 피해자 지원이 필요할 경우에는 국번없이 112(경찰청)나 각 검찰청 피해자지원실(1577-2584)으로 전화하거나, 가까운 경찰서나 검찰청 등 수사기관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경찰청
(국번없이 112),
각 검찰청 피해자지원실
(1577-2584)
 
수사과정에서의 피해자 지원 현재 수사를 하고 있는 경찰청 민원센터(국번없이 182)이나 검찰청 민원실 또는 피해자지원실(1577-2584)에 문의하시면 해당사건의 접수·진행경과·처리결과 및 피의자의 구속·석방 여부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경찰청민원실
(국번없이 182),
피해자지원실
(1577-2584)
 
수사기관에 제출할 자료가 있거나 정황 등을 진술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기관 민원실을 통하여 담당검사 또는 수사관에게 연락하시면 됩니다.    
피해자가 수사과정에서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을 때 현저하게 불안 또는 긴장을 느낄 우려가 있는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 부모, 배우자 등 일정관계 있는 사람이 조사에 동석할 수 있습니다.    
범죄자로부터 보복을 당할 우려가 있을 경우 검찰청 피해자지원실(1577-2584)이나 범죄피해자지원센터 (1577-1295)로 문의하시면 신변보호를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찰청 피해자지원실
(1577-2584),
범죄피해자지원
센터(1577-1295)
 
범죄피해구조금 및 형사조정을 신청할 수 있고, 배상명령제도를 통지 받을 수 있습니다.    
재판과정에서의 피해자 지원 검찰청 민원실이나 피해자지원실(1577-2584)에 문의하시면 해당사건의 공판일시·장소, 재판결과, 피고인의 구속·석방 여부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범죄피해자 등은 재판절차에 증인으로 참가하여 피해의 정도 및 결과, 피고인의 처벌에 관한 의견 등을 진술할 수 있으므로 희망하는 경우 검사 또는 검찰청 피해자지원실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한 가해자가 보석을 신청한 경우 보복범죄가 두려울 때에는 검사를 통하여 법원에 의견을 진술하실 수도 있습니다. 검찰청 피해자지원실
(1577-2584)
 
피해자가 재판과정에서 증인으로 진술할 때 현저하게 불안 또는 긴장을 느낄 우려가 있는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 부모, 배우자 등 일정관계 있는 사람이 법정에 동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 청소년 또는 성폭력범죄 피해자 등의 경우 비디오 중계방식이나 차폐시설을 이용하여 범죄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증인신문을 받을 수 있으며, 비공개재판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일정한 범죄의 피해자는 형사공판절차 또는 가정보호사건 심리절차가 진행중인 법원에 배상명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형집행 단계에서의 피해자 지원 검찰청의 피해자지원담당관은 신청에 따라 형 집행상황 등을 통지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해자는 가해자가 석방된 경우 그 취지 및 석방날짜에 대한 통지를 받을 수 있으며, 가해자의 가석방 심사 시 피해자 및 그 가정과 가해자의 관계도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피해자는 교정당국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국 각 검찰청 담당검사나 피해자지원실(1577-2584)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권기획담당관

전국검찰청 바로가기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