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검찰 PROSECUTION SERVICE 수원지방검찰청

검색 닫기
전체메뉴보기 열기
수원지방검찰청전체메뉴
전체보기 닫기
알림소식

알림소식

5·18관련 잘못된 처분을 바로잡아드리겠습니다.
공공수사부 2022.05.25. 6501
○ 5·18특별법은 5·18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사람에 대하여 재심을 청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그간 검찰은 유죄판결을 선고받은 총 183명에 대해 직권재심을 청구하고,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31명의 사건을 '죄가안됨'처분으로 변경하는 등 지속적인 명예회복을 추진해왔습니다.

  ▲ '21. 4. 서울북부지검, 이소선 여사(故 전태일의 모친) 직권재심 청구
  ▲ '22. 5. 광주지검, 계엄법위반 등 기소유예자 23명 '죄가안됨' 처분 변경


○ 법원의 재심 또는 검찰의 재기를 통하여 사실관계가 확인되어 무죄 선고, 죄가안됨 처분 등으로 변경될 경우 명예회복은 물론 일정 기준에 따라 형사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검찰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5·18관련 사건은 죄명이 다양하고 기록 보존기간 경과 등으로 검찰의 직권 재심 청구나 재기 절차에 일정한 한계가 있습니다.

○ 따라서 5·18관련 사건으로 유죄판결 또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분(유가족 포함)께서는 가까운 검찰청 민원실을 방문하여 비치된 양식에 따라 관련 절차를 개시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검찰은 신청 즉시 사안 검토 등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하겠습니다.

 
▶ 신청자격: 5·18민주화운동 관련 사건으로 유죄판결을 받았거나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분
▶ 신청절차: 가까운 검찰청 민원실을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제출


 
전국검찰청 바로가기 열기